경상북도 경산시의 지리적 위치
경상북도 경산시는 서쪽으로는 대구시 수성구와 접하고 있고, 북쪽으로는 영천시, 남쪽으로는 청도군을 접하고 있는 지역이다. 동쪽으로 경주시와는 거리가 있으며, 실제 인구비율과 인구수를 비교해 보면, 경산시와 경주시는 인구 비율과 구조상 별개의 지역권으로 보인다.대구시 수성구와 경산시청은 지척의 거리에 있으며 수성구에서 경산시로 인구가 전출해 간다고 해도 큰 지역적 차이는 없을 것으로 보일 정도이다.
경산시의 면적은 411,875,914m²이며, 54.29%가 임야로 된 산지다. 영천시 인근 지역으로 산업단지와 거주지가 있고, 특히 대구시 수성구와 접한 지역에 경산시청이 있기 때문에 대구광역시 지역과 교류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임야로 접하고 있는 "청도군"과의 지역적 교류는 적을 것으로 보인다.
경상북도 경산시 인근 지역의 인구수
인구수로 살펴보는 경산시 인근 지역
- 대구시 수성구에 생산연령인구는 인근 지역인 경산시, 영천군, 청도군의 합계보다 많다.
- 여기서 볼 수 있듯 경주시는 경산시와 지리적으로는 가까워 보일지라도 별개의 독립적 지역으로 볼 수 있다. ( 이는 인구 비율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
- 경산시와 수성구는 경제적, 사회적, 지리적으로 상당히 큰 교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 경북 경산시 인근 지역 시군구와 연령대별 인구수 |
경산시 인근지역의 심각한 고령인구
- 대구시 수성구의 고령인구수는 81,906명, 경산시는 56,950명으로 전체 인구수 대비 고령인구가 매우 많다.
- 특히 경북 청도군의 경우엔 생산연령인와 고령인구수가 비슷한 상황이다.
- 또한 유소년 인구수에서 대구시 수성구 유소년 인구는 나머지 3개 시군의 합계보다 많다.
- 경상북도 경산시, 영천군, 청도군, 경주시는 모두 초고령화사회 ( 고령인구 비율 20% 초과 )
경상북도 경산시 인근 지역의 인구비율
- 인구수 격차도 크지만, 수성구와 경산시는 생산연령 인구비율이 매우 비슷하다.
- 영천군과 청도군에서 젊은 층이 대구시로 진입해야 한다면 경산시에 거주지를 마련하는게 어쩌면 당연해 보이는 상황이다. ( 경산시와 수성구는 철도, 도로망의 연결이 매우 양호하다. 아니 어쩌면 같은 지역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로 가깝다. )
- 청도군의 고령화율은 45.65%인데, 청도군 거주자의 절반이 고령인구라는 것이다. ( 이럴 경우엔 외국인 노동자 비율을 높여서 생산연령 인구의 부족을 메꾸려 할 것이다. 이러한 인구 비율과 인구수는 청도군에 산업이 없다는 것이다. )

댓글 쓰기